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집이 김치의 역사와 문화, 글로벌 위상을 알리는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를 제작해 27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김치 유니버스는 ‘역사 편’, ‘문화 편’, ‘세계화 편’ 등 총 세 편으로 구성된다.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의 자문을 거쳐 완성도를 높였다.
영상의 한국어 내레이션은 김태호 MBC PD가 맡았다. 김태호 PD는 뉴욕타임스와 타임스스퀘어에 비빔밥 광고를 게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능 기부를 해왔다. 세계에 한국의 음식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이번 김치 다큐멘터리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날 공개된 김치 유니버스 1화 역사 편의 제목은 ‘진화의 시작’이다. 향신료, 올리브유 등 인류의 역사를 바꾼 음식을 살펴보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 식탁의 역사와 함께 진화한 김치를 재조명한다.
2화 문화 편에선 한국인의 유별난 김치 사랑을, 3화 세계화 편에선 코로나19 이후 건강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한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각각 다룰 예정이다.
박종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