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이 원격 의료 규제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해 글로벌 원격 의료 시장은 305억달러(약 37조5000억원)에 달했으며 연 평균 성장률(2015∼2021년)도 14.7%에 이른다.
전경련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일 원격의료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를 내놓았다. 중국과 일본 등 한국의 주변국가들이 원격 의료 시장에서 맹활약하고 있다는 게 골자다. 지난해 중국과 일본의 원격의료 시장은 각각 39억달러(4조8000억원)과 2억달러(2460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특히 중국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해 알리페이, 바이두 등 11개 업체가 참여해 ‘온라인 의사 상담 플랫폼’을 만들었고 알리바바헬스는 해외 거주 중국인 대상으로 무료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한국은 원격의료가 법으로 막혀있다. 관련 사업을 하려면 해외로 나가야 한다. 네이버가 대표적인 사례다. 네이버 자회사 라인과 소니 의료전문 플랫폼 M3의 합작회사인 라인헬스케어를 만들어 지난해 12월부터 일본에서 원격의료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네오펙트는디지털 재활기기 라파엘 스마트글러브 개발해 해외 30개국에 진출했다.
전경련은 서둘러 원격의료 관련 규제를 없애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의사와 환자 간 원격진료 제한 규제를 풀어야 한다”며 “신종 전염병 출현에 대비하고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한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강조했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