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09.63

  • 60.80
  • 2.28%
코스닥

832.81

  • 19.61
  • 2.3%
1/3

교통호재 겹경사 누리는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 주목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교통호재 겹경사 누리는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 주목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수원 부동산 시장 열기가 뜨겁다.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으로 접근성을 높여줄 교통호재가 잇따라 가시화되면서다. 수원 일대로 GTX C노선, 신분당선 연장선, 수인선, 수원1호선 트램 등 교통 여건이 빠르게 확충되면서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우선 강남 접근성을 한층 높여줄 철도망이 개통 예정이다. GTX C노선은 2018년 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에서 강남까지 약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올해 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신분당선 연장선은 강남역에서 광교중앙역, 화서역을 지나 수원 호매실까지 연결된다.

올해 9월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수인선도 빼놓을 수 없다. 안산 한양대역에서 수원역을 잇는 3단계 노선의 공사가 마무리되면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기존 노선을 이용했을 때 수원에서 인천까지 이동 시간이 90분대였지만 수인선이 개통되면 55분대로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수원1호선 트램도 계획돼 있다. 총 길이 6.17㎞ 구간의 수원1호선 트램은 수원역에서 한일타운(장안구 조원동)까지 9개 정거장을 잇는 노선으로 1호선·분당선 수원역, 신분당선 연장선, 인덕원~동탄선 등과 환승할 수 있다. 해당 노선이 포함된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으면서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수원 내 교통호재가 겹치면서 집값도 뛰고 있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5월 기준 수원의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4억3,994만원으로 나타났다. 1년 전(2019년 5월, 3억4,514만원)보다 무려 27.46% 상승한 것은 물론 동기간(2019년 5월~2020년 5월) 경기도 평균 상승률(13.46%)의 2배가 넘는다.

분양시장에도 수요자들이 대거 몰리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지난 3월 수원 권선구에 공급된 `쌍용 더 플래티넘 오목천역`은 1순위 청약에서 408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6,788명이 몰리면서 평균 16.64대 1의 경쟁률로 마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수인선이 지나는 오목천역(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이보다 앞선 2월 수원 팔달구에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 VIEW`는 주변으로 신분당선 연장선, GTX C노선, 수원1호선 트램 등 다수의 교통호재가 예정돼 있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 결과 1,074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무려 15만6,505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145.7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원 일대에 각종 교통호재가 몰려 있는 만큼 향후 수원이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 허브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교통 여건의 변화는 단순히 타 지역과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넘어서 주변 상권 활성화나 인구 유입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지역 가치 상승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교통 여건 개선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수원의 최중심 입지에 신규 단지가 공급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이 6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847-3번지 일원에서 팔달10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가 그 주인공이다. 지하 4층~지상 25층, 30개동, 전용면적 39~103㎡ 총 3,432가구 규모로 이 중 2,16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이 단지는 인근으로 국토교통부 승인 이후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수원1호선 트램을 비롯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신분당선 연장선,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GTX C노선, 올해 9월 개통되는 수인선 등 교통 여건이 확충되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다.

인근에 위치한 분당선 매교역을 이용하면 1호선 및 KTX 경부선 환승이 가능한 수원역까지 1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경수대로, 매산로 등 도로망을 통해 수원 전역 및 수도권 전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예정)을 비롯해 인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인계초등학교, 수원중학교, 수원고등학교 등 초·중·고교 모두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수원시립중앙도서관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다수의 학원이 밀집해 있는 인계동 학원가도 가깝다.

단지 인근으로 수원영동시장, 메가박스(수원남문점), CGV(동수원점), 홈플러스(동수원점) 등을 비롯해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는 롯데몰(수원점), AK플라자(수원점)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위치해 있다. 또한 대형 종합병원인 카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을 비롯해 경기도청, 수원시청, 팔달구청 등 관공서도 인근에 자리하고 있다.

단지 옆으로 수원천이 흐르고 있어 가벼운 운동 및 산책을 즐길 수 있고 도보권 내 수원시청소년문화공원, 반달공원, 드라마공원 등 근린공원도 다수 위치한다. 또한 배드민턴장, 농구장 등 생활체육시설 및 수원화성과 이어지는 산책로가 조성된 약 51만여㎡ 규모의 팔달공원 이용도 편리하다.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 견본주택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9번길 1(매교동 240-12번지)에 위치하며 6월 중 사이버견본주택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